노로바이러스 치료

겨울철 식중독의 주된 원인, 끈질긴 생명력을 자랑하는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설사에 복통에 정말 고생이 말이 아닌데요



먼저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특히 굴 등의 조개류)의 섭취에 의해서 주로 감염됩니다.



그리고 전염성이 있어서 감염된 사람의 분변이나 구토물, 감염된 식기 사용 등의 기타 접촉에 의해서 쉽게 전염되기에 단체 생활을 하는 병원이나 학교, 군대, 감옥 등에서 수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기도 합니다.



또한 이 노로바이러스의 생명력은 정말 끈질겨서

춥고 건조한 상태에서도 약 3~4주간 생존하며,



60도의 온도에서 30분동안 가열해도 살아있고,

70도 이상에서 1분 이상을 가열해야 그제야 감염성을 잃는다고 하니

겨울이라고 방심하지 마시고 날 것을, 특히 어패류를 드실 때는 확실하게 익혀드시길 바래요!



노로바이러스의 잠복기는 보통 감염으로부터 하루에서 사흘 정도이며,

장내 손상을 일으켜 수분과 영양분 흡수를 저해하고 설사를 유발합니다.



복통을 호소하며 수도 없이 화장실만 들락날락 다니고

입으로 뭔가가 들어가면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다른 구멍으로 나올 정도로 심한 설사 증상!



설사 외의 증상으로는 구역, 구토, 오심, 복통, 오한, 발열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됬을 때의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노로바이러스의 치료는 특별할 것 없이 꾸준한 수분 보충과 필요 금식입니다.



물론 면역력이 약한 어린 아이 혹은 노인이거나, 구역질이나 설사를 너무 심하게 해서 탈수 증상이나 합병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꼭 가셔야 하지만 웬만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도 수액 공급으로 탈수 방지의 보존적 치료법만 있을뿐 별다른 처방이 없습니다. 노로바이러스에 특정한 항바이러스제는 없고 항생제 치료도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내 몸의 면역체계가 열심히 싸워서 특별한 치료 없이도 몇일이면 저절로 회복됩니다.



그리고 설사 증상이 심하다고 함부로 지사제(설사를 멈추게 하는 약)을 사서 복용하시면 안됩니다.

내 몸의 면역체계가 노로바이러스와 싸우며 그 이물질을 밖으로 내보내야 하는데 지사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이를 방해하기 때문에 오히려 회복되기까지의 기간이 더 늘어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의 증상은 보통 2~3일이면 호전됩니다.

저도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서 고생했던 적이 있는데요. 굴을 잘못 먹고 감염되서 이틀 정도 설사를 심하게 하고 아무 것도 먹을 수 없어서 포카리 스웨트만 마시면서 이겨냈습니다. 밥을 먹어보니 설사를 하지 않길래 다 좋아진 줄 알고 방심했다가 다시 증상이 있어서 일주일 정도를 불안불안하게 앓았었지만 그래도 몸에서 열심히 싸워주어 잘 이겨냈던 기억이 있네요.



사람에 따라 하루 만에 좋아지는 사람도 있고, 일주일을 가는 사람도 있고, 한달을 가는 사람도 있다고 하니 본인의 상태에 맞게 속이 조금 괜찮다 싶어지면 흰죽부터 시작해서 설사가 계속되는지를 관찰하시면서 식사량을 조절해나가시면 됩니다.



그럼 모두 음식은 확실히 익혀드시고, 손은 깨끗이 씻고,

겨울철 식중독 쉭쉭 피해가시면서 항상 건강하시길 바래요~



Posted by 노니놀 노니놀

댓글을 달아 주세요